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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년간 데이터 중심 결정을 내리고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로 신뢰를 주었던 Universal Analytics(UA)가 7월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2020년 10월 공식적으로 출범한 GA4가 그 자리를 대체할 예정입니다.

 

잘 쓰고 있던 UA, 꼭 GA4로 바꿔야 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처리를 중지하기 때문에 전환은 필수입니다. 

7월 1일을 기점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을 예정이며, 이전에 처리된 데이터의 경우 6개월까지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접속 할 수 없게 되며, 변환 데이터, 웹사이트 트래픽 데이터, 마케팅 속성 데이터 등 모든 데이터가 손실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두 플랫폼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1. 데이터 수집 방식 
   UA에서는 웹사이트 내 활동하는 세션 내 발생하는 상호작용(Hit : 히트)를 수집하는 방식이었다면, 
GA4에서는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통해 사용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여 이벤트와 매개변수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2. 모바일 추적 기능 향상   
    GA4에서는 이전과 달리 앱과 웹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으로 결합하여 통합된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획득하는 마케팅 채널은 무엇인가?
사용하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고유한 사용자가 총 몇 명 인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A4를 써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머신러닝 바탕의 인사이트 제공 
   GA4에서는 머신러닝의 자동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이는 GA4의 핵심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GA4에 적재되는 데이터를 구글 머신러닝이 분석 후 해당 결과를 자동으로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GA4 머신러닝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a. 이벤트별 실적
    b. 성과가 좋았던 페이지
    c. 판매량이 많은 제품
    d. 특정 기간 실적
    e. 실적 저조한 방문 트래픽

2. 고객중심의 데이터 수집

   기존 UA를 포함한 웹로그 분석 프로그램은 쿠키를 통해 사용자를 추척했으나 사용기록이 삭제되거나, 
기기 변경 또는 브라우저가 달라지면 새로운 쿠키가 발급되어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해왔습니다. 
하지만 GA4는 다양한 세션과 다양한 디바이스 및 플랫폼에서 사용자 행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신호와 마케 제공 User-ID 기능을 사용합니다.
   
3. 향상된 툴 통합

   GA4는 구글 광고 및 제품과 연동이 가능하여 GA4 분석 정보를 활용해 Google Ads, Display&Video 360 등 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 부분을 놓치지 마세요.

1. 이탈률 대신 참여율 
   UA에서 확인 할 수 있었던 ‘이탈률’지표가 GA4에서는 사라졌습니다. 대신 ‘참여율’이란 지표가 생겼습니다. 
10초 이상 머무르거나,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하거나, 페이지 조회수가 2회 이상 발생한 세션을 참여 세션이라고 하는데 
참여율은 이 참여 세션의 비율을 뜻합니다. (참여율 = 참여세션수 / 세션수)
   
2. 기본 제공 보고서 대신 탐색 보고서
   UA 기본적으로 제공하던 획득, 행동, 전환 보고서가 형식을 GA4에서는 찾아보실 수 없으실 겁니다.  
다만 유사한 보고서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 (보고서 > 수명 주기(Life cycle) > 획득)


    ※행동 보고서 (보고서 > 수명 주기(Life cycle) > 참여도)
 
 
    ※전환 보고서 (보고서 > 수명 주기(Life cycle) > 수익창출)
 

여기서 GA4 보고서를 유사한 보고서라고 지칭한 이유는
데이터 수집방식이 세션 기반(UA)에서 이벤트 기반(GA4)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명칭은 같더라도 수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깐, 한번만 확인해보세요!

GA4 속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동 설정하기 활성화를 해제하지 않은 경우, 

2023년 3월부터 자동으로 GA4 속성이 하나 더 생성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새로 생긴 속성의 삭제가 필요합니다.



UA 속성 > GA4 설정 어시스턴트를 클릭합니다.


연결된 속성에서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이후 자동 생성된 GA4 속성을 삭제하고 기존 GA4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편에서는 7월 UA 종료를 앞두고 GA4로 옮겨야 하는 이유와 바뀌는 점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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