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앞선 정보로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도와드립니다
오늘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 헷갈리는 용어’ 2편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용어들에 대해서 혼동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혼동을 줄이고 올바른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난 1편에 이어서 몇몇 용어들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IV. 측정기준(dimension) vs 측정항목(metric) ( 어떤 차이점이 있는거지? )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 측정기준(dimension)
지리적 위치, 기기 유형 또는 페이지 제목과 같은 “데이터의 속성 또는 특성” 입니다.
조금 더 쉽게 정리하자면, 분석대상이 되는 객체입니다.
ex) 성별, 도시, 유입, 검색어, 기기유형, 브라우저, 기간, 실행한 프로모션 이름, 유입한 스마트폰 기종..............
2. 측정항목(metric)
페이지뷰 수, 세션 수 또는 평균 세션 시간과 같은 “데이터의 정량적 측정”입니다.
조금 더 쉽게 정리하자면, 숫자로 발생하는 카운트 즉, 수치값으로 나타낼 수 있는 항목 입니다.
ex) 세션 수, 새사용자 수, 이탈률, 전환율, 세션당 페이지뷰 수, 평균 세션 지속시간, 목표 달성률, 설치 수, 주문 수, 클릭 수.............
예를 들어 '기기 유형' 측정기준 "페이지뷰"를 측정항목 사용하여
각 기기 유형에 대한 사용하여 데스크톱 컴퓨터와 휴대기기에서 웹사이트가 받는 페이지뷰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볼 떄는 "측정기준 별 측정항목"을 확인하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X) 매체 별 페이뷰 수, 지역 별 사용자 수 등등....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결합하면 웹사이트의 성능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개선을 위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 모바일에서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 대해서만 데이터를 보거나,
자연검색으로 유입된 사용자의 행동과 유료검색으로 유입된 사용자의 행동을 비교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데이터에 소급 적용되므로 시간 경과에 따른 여러 사용자 그룹의 동작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보기필터 (view필터)
보기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IP 주소의 트래픽을 제외하거나, 특정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트래픽만 포함하거나, 데이터를 다른 통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보기 필터는 들어오는 데이터에 적용되므로 필터링된 뷰의 데이터는 소급하여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기 필터는 테스트 트래픽 또는 특정 내부 IP 주소의 트래픽과 같이 분석과 관련이 없는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3. 세그먼트와 보기필터의 주요 차이점
GA데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그 목적입니다.
세그먼트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보는 데 사용되고, 보기 필터는 보기에 포함되는 데이터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세그먼트는 데이터에 소급 적용되고 보기 필터는 데이터가 들어오는 대로 적용됩니다.
4. 그렇다면 언제 어떤걸 사용해야할까 ?
보기에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포함하려면 보기 필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에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 특정 IP 주소에서 트래픽을 제외하는 보기 필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GA의 세그먼트 및 보기 필터는 서로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웹 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둘의 차이점과 각각의 사용 시기를 이해함으로써 GA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