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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란 무엇일까요?

GA는 사용자의 행동 혹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이벤트라는 형태로 정의합니다. 
이벤트를 사용하여 고유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사용자 상호작용 이란 페이지 로드, 링크 클릭, 구매 완료 등의 모든 행위를 뜻합니다. 
이벤트는 크게 자동으로 수집 되는 이벤트와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 이벤트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이벤트는 또 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GA에서는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자동 수집 이벤트와 향상된 측정 이벤트를 명확하게 이해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 수집 되는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GA에서 묻지도 않고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가 있다구요?
 
1. 기본적으로 수집되고 있는 자동 수집 이벤트


2. 기본 이벤트 아닌 듯 기본 이벤트 향상된 이벤트 측정

향상된 이벤트 측정 역시 기본 이벤트로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이벤트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많이 쓸법한 이벤트들을 수집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글 태그 관리나 웹사이트 코드를 편집하지 않아도 관리 탭에서 향상된 측정 기록을 선택하면 일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더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향상된 측정 상태를 켜놓으면 어떤 데이터들을 얻을 수 있을까요?

 

 
해당 항목들은 각각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향상된 측정 활성화 여부와 상관없이 페이지 조회(page_view) 항목은 계속 수집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별도 설정이 필요한 이벤트도 있습니다. 
이에 속하는 이벤트들은 GTM태그 등으로 이벤트명을 입력해 주어야 추적이 가능한 이벤트 들입니다.

1.GA는 이미 준비가 다 되어있는, 추천 이벤트

GA는 다양한 이벤트를 미리 정의해두었기 때문에, 

필요한 이벤트 항목이 자동 수집 이벤트에 없더라도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1)모든 카테고리에서 활용 가능한 이벤트 목록



2) 전자상거래 분석 시 유용한 이벤트 목록

 
2.추천 이벤트로도 부족할 땐, 맞춤 이벤트

맞춤 이벤트는 기존에 있는 이벤트를 활용하여 또 다른 이벤트를 생성하며, 

사용자가 정의하는 이름과 일련의 매개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기 전에 꼭 사전 정의 이벤트가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정의된 이벤트가 있음에도 맞춤 이벤트를 생성하면 이벤트가 중복으로 기록되게 됩니다.


오늘은 이벤트, 그 중에서도 자동 수집 이벤트를 중점적으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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